첫화면으로

 

  토론토 예방치학 교수의 증언

  "위험성이 이익을 능가, 더이상 불소화 지지하지 않아"

  

 

 Earth Island Journal 1999년 가을호
《불소화반대소식》1999년 11월 제1호


 

 

 

 

 

 

 

 

 

 

 

  토론토대학 예방치학과 과장이자 12년 동안 '캐나다치과의사협회' 대변인으로 일해온 하디 라임벡(Hardy Limeback) 박사는 더이상 먹는물불소화를 지지하지 않는다고 발표하였다. 라임벡은 과학논문들을 검토해보고, 불소를 삼켜서 얻는 치과적 효과는, 있다고 하더라도 아주 적다고 결론지은 후 불소화를 반대하기에 이르렀다. 그리고, 라임벡은 불소화는 뼈와 치아에 해로운 영향을 줄 수 있다고 말한다.

  라임벡 박사의 결론은 의학, 치학, 과학 분야에서 불소화를 비판하는 전문가들의 수가 증가하고 있는 사실에 의해 뒷받침되고 있다. 라임벡 박사와 대부분의 불소화 반대자들이 갖는 주된 우려는 수돗물불소화, 음식, 청량음료, 불소보충제 및 불소처치, 치약, 헹굼액, 화학비료, 그 외의 여러가지로 인하여 불소의 과잉섭취가 쉽게 이루어진다는 사실이다.

  불소화 제창자들은 치아불소증(아이들의 치아에 흰색, 황색 또는 갈색의 얼룩이 생기거나 구멍이 뚫리는 것)이 증가하고 있다는 것을 시인하지만 그것을 '미용상의 문제'라고 부른다. 라임벡 박사는 "그것을 고치려면 환자가 치과처치를 받아야 하는데 그런 문제가 어떻게 문제가 안되는가? 불소화가 아이들의 충치를 감소시킨다 하더라도 그렇게 절약되는 것보다 더 많은 돈이 치아불소증을 치료하는 데 든다"고 응수한다.

  "내 생각으로는, 위험성이 이제 이익을 훨씬 능가한다는 것은 의문의 여지가 없다. 불소는 뼈에 축적된다. [그리고] 불소에 대한 평생에 걸친 노출이 안전하다는 것을 보여주는 연구논문은 단 한편도 없다."

  '불소화 반대 뉴욕주 연합'의 회장 폴 비버(Paul Beeber)는 말한다. "라임벡 박사는 대중에게 큰 공헌을 하였다. 불소화를 장려하는 사람들은 사람들을 둔부골절과 그밖의 위험에 처하게 하고 있다." 위험에 처해진 사람들 중에는 신장기능에 이상이 있는 사람들, 물을 많이 마시는 사람들, 그밖의 다른 사람들이 포함되어 있다.

  

  관련문서
  
나는 왜 이제 먹는 물에 불소를 첨가하는 데 반대하는가
  "불행한 일이지만, 우리가 틀렸습니다" - 하디 라임벡 박사 인터뷰 기사
  불소 전선에 나타난 균열 - 하디 라임벡 교수의 태도 변화
  "오염물질 처리방식으로서의 불소화를 더 이상 용납할 수 없었다"

 

 

 

수돗물불소화 반대 국민연대 사무국  office@no-fluoride.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