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화면으로

 

  "불소는 서서히 영향 미치는 독극물"
  
벨기에 마흐다 알브트 보건장관 인터뷰 

  

 

 《불소화반대소식》 2002년 8월 제11호


 

 

 

 

 

 

 

 

 

  불소 보충제 판매 금지 결정을 내린 벨기에 마흐다 알브트 보건장관은 불소의 독성을 경고하며, 인공적인 불소 섭취를 자제할 것을 권고하고 있다.
  또한 알브트 장관은 이번 금지 결정에서 불소치약이 제외된 것은 치약이 불소 보충제와는 다른 법의 적용을 받기 때문이며, 불소치약 또한 위험하다고 강조한다.
  다음 글은 벨기에의 불소 보충제 금지 결정과 관련해 벨기에 시사주간지인《휴모》지(2002년 7월 30일자)에 실린 알브트 보건장관과의 인터뷰 기사를 옮긴 것이다. 영어로 된 글은 인터넷 http://64.177.90.157/pfpc/html/hume.html에서 볼 수 있다.


수년 동안 치과치료의 대표제품으로 장려되어온 불소정제, 불소점적제, 그리고 불소 껌이, 독성에다가 육체적·정신적 건강에 위험을 가한다는 이유로 곧 시장에서 추방될 예정이다. 이 결정은 연방 공중보건장관 마흐다 알브트 장관에 의해 내려졌다. 왕실의 결정이 정부의 법령전서에 발표되는 즉시 이것은 효력을 가지게 된다. 이에 따라 벨기에는 세계 최초로 불소 보충제를 금지하는 국가가 될 것이다.

 

 불소 보충제 추방은 '불소신화' 붕괴 신호탄
"불소 위험 경고하는 과학적 주장들 받아들여야"

  1999년 유니세프는 보고서에서, 몇몇 정부는 불소가 얼마나 독성이 강한지를 ― 특히 신체기관이 미숙해 어른들보다 더 많은 불소를 흡수하는 어린아이들에게 ― 충분히 인식하지 못하고 있다고 호소했다.

  같은 해에《휴모》는 불소의 위험에 관한 보고를 실었다.(HUMO Nr.17/33059, April 20,1999) 당시 이에 대해, 특히 의심할 나위 없이 선의를 가진, 그러나 불소제창자들의 주장을 되풀이하는 치과의사들로부터, 많은 반응이 있었다. 그러고 나서 이 문제를 둘러싼 반응은 다시 조용해졌다.

  그러나, 이미 오랫동안 불소의 유용성은 전세계적으로 의심을 받아왔다. 그동안 적어도 12명의 노벨 의학·화학 수상자들이 불소와 관련된 건강상의 위험에 대해 경고해왔다. 어린아이에게 불소를 섭취케 하는 것은 충치예방에 무용할 뿐만 아니라, 명백히 위험하기까지 하다. 불소섭취의 결과로서 나타나는 치아와 뼈의 탈칼슘화는 '불소증'이라는 이름까지 갖고 있다. 불소는 반응성이 강한 물질이고, 뼈와 세포 깊숙이 침투하여 그곳에 축적된다. 그렇다. 치아표면은 훨씬 딱딱해지지만, 치아 자체는 더욱 부서지기 쉽게 된다. 많은 조사연구에 따르면, 불소는 관절문제, 골격 변형, 골다공증, 그리고 심지어 골암까지 일으키는 것으로 보인다. 또한 뇌 역시 이것으로부터 안전하지 못하다. 불소는 신경계와 면역계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친다. 그리고 어린아이에서는 (만성적) 피로, 낮은 IQ, 학습장애, 무기력과 우울증을 일으킬 수 있다.

 

  독성 산업폐기물 처리와 부(富)의 축적

  소위 '식품' 보충제에 사용되는 불화나트륨은, 천연으로 존재하는 불화칼슘 ― 의학 전문가조차도 자주 불화나트륨과 혼동하는 ― 보다 80배나 더 독성이 강하다. 그리고 주목할 것은, 이것이 알루미늄과 비료산업의 독성 산업폐기물라는 점이다. 엑손, US 철강, 알코아와 같은 다국적기업은 그들의 폐기물을 완전히 합법적으로 제거할 수 있으며, 심지어 이것으로부터 부를 축적하고 있다. 특히 미국에서는 수돗물에 불소를 더 첨가하기 위해 온갖 로비활동이 행해지고 있다. 그리고, 부시 대통령이 재무장관으로 임명한 사람이 누구인가? 세계 최대 알루미늄 생산업체 '알코아'의 사장, 폴 오닐이다.

  기업은 벨기에의 녹색 장관이 내린 결정이 어떤 영향을 미칠지에 감시의 눈을 떼지 않을 것이다. 알브트는, 유럽연합의 모든 국가들에서 불소 보충제를 금지할 것을 유럽위원회에 제안하였다. 그러나 위원회는 이것이 너무 때 이르다고 생각하였고, 불소 보충제 금지는 이 문제가 "의견 조정될" 것이라는 기대 속에서 느린 행보를 걷게 되었다. 따라서 현재, 벨기에는 혼자이다. 그러나 그 동안의 경험은 우리에게, 만약 한 국가가 위험한 물질을 금지하면 나머지 국가들은 마지못해 행동을 같이 한다는 것을 가르쳐주고 있다.

  그러나 여전히, 불소치약, 불소 구강세척제, 불소 치실, 심지어 불소 이쑤시개 등 아직 금지되지 않은 제품을 통해서 산업계는 그들의 독성 쓰레기를 처리할 수 있다. 그리고 여전히 치과의사들은 어린아이들의 치아에 불소를 도포하는 것이 허용된다. 얼마나 위험한 일인가. 미국의 과학자 필리스 멀레닉스 박사는 불소 섭취 후 실험동물의 혈중 불소농도가마흐다 알브트 장관 인터뷰 기사 <휴모> 높아지고, 그것이 한 시간 내에 행동장애를 일으킨다는 것을 증명해 보여 주었다. 게다가, 온갖 종류의 불소 치과보전재가 존재한다. 이것들은 계속해서 입속에 용해된 불소를 남기는데, 치과의사는 아이들의 충치를 때우기 위해 그러한 재료들을 사용한다. 우리가 불소가 비소보다 단지 조금더 낮은 독성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안다면, 이것은 거의 이성을 잃은 행동이라고 할 수밖에 없다.

 

  담배와 불소

  비록 불소 보충제 금지가 첫 걸음일 뿐이기는 하지만, 이것은 용감한 결정이다. 그리고 알브트 장관은, 틀림없이 다음 며칠안에 국내외의 많은 반론에 부딪칠 것이 예상된다.

  마흐다 알브트 당연히 이런 종류의 문제는 유럽연합 내에서 의견일치를 보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그러나 나는 언제나 유럽연합이 그렇게 할 때까지 기다릴 수는 없습니다. 벨기에의 최고 보건위원회는 내게 불소 보충제를 금지할 것을 조언하였고, 나는 이 조언을 뒷받침하는 과학적 주장들에 동의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우리는 공식적으로 우리의 입장을 다른 유럽국가들에 전할 것입니다. 그리고 우리는 그들이 신속히 우리와 함께하기를 바랍니다. 오랫동안 나는, 불소 사용에 대한 과학계로부터의 경고에 관해 우려하고 있었습니다. 나는 내 아이들에게 불소를 줘본 적이 없습니다.

  휴모 그런데 지금 대다수의 벨기에 사람들은 일상적으로 불소를 섭취하고 있고, 거기다가 덤으로 의학적 조언에 의한 불소복용도 하고 있습니다. 그 유명한 '흰 알약'을 모르는 아이는 거의 없습니다.

  알브트 일단 어떤 습관이 견고해지게 되면, 그리고 그것이 소위 과학적 근거를 가지고 있고 기업이 여기에 관련된 관심을 가지게 되면 ― 이 문제에서는 분명히 그러한데 ― 그 흐름을 돌리는 데는 종종 많은 시간과 주장들, 그리고 엄청난 인센티브가 소요됩니다. 일찍이 담배산업 역시, 흡연이 해롭지 않다는 것을 보여주는 과학적 주장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휴모 아이들이 불소를 섭취하도록 ?? 공급원이 무엇이건 간에 ?? 만드는 것은, 매우 중대한 의학적 실수입니다. 왜냐하면 그것이 충치예방에 전혀 소용이 없기 때문이지요.  

  알브트 맞아요, 그간 불소의 충치예방 효과에 대해서 반론이 제기되어 왔습니다.

  휴모 당신은 불소산업이 비창조적이라고 비난할 수는 없을 겁니다. 시장에는 불소겔, 불소 구강세척제, 불소 표백제, 불소 치실, 불소 이쑤시개들이 넘쳐나고 있습니다.

  알브트 (놀라서) 뭐라고요? 불소 이쑤시개요? 그것도 있어요? 나는 유럽이 허락하는 제한된 영역 내에서 이런 종류의 불소사용을 끝내기를 원합니다. 우리는 기반을 넓히기 위해서 다른 유럽국가들과 접촉할 것입니다.

  휴모 앤트워프(Antwerp)대학(UIA) 미생물학과의 디르크 반덴 베르게(Dirk Vanden Berghe) 교수는 여러해 동안 불소를 반대해 오셨습니다. 그는 "불소치약에 대해서 보건부는 어떻게 할 겁니까? 아이들은 종종 치약의 30-40%를 삼키거나, 또는 타액을 통해서 섭취합니다. 이렇게 해서 자주 아이들은 불소를 과다섭취하고 있어요"라고 묻습니다.

 

  알브트 우리는 제조업자들에게 비(非)불소치약을 만들 것을 요청할 것입니다. 그러나, 강요할 수는 없습니다. 문제는 치약은 식품법 관할이 아니라 화장품 관련 법규의 통제를 받는다는 것이고, 이것은 유럽연합이 규제합니다. 여전히 할 일이 많아요.

  휴모 (치약말고도) 더 있습니다. 지속적으로 불소를 용해시켜내는 온갖 종류의 치과 보전재료들이 존재합니다. 이것들은 아이들의 충치를 때우는 데 공식적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타액으로부터 이 독극물을 흡수하는 아이들이 얼마나 될지는 알 수 없습니다.

  프란스 호세링스 (FRANS GOSSELINCKX, 내각 고문관, 약사) 불소 보충제의 금지는 앞으로 일어날 일들의 신호탄입니다. 여전히 거의 모든 치과의사들의 머릿속에는 "불소가 충치예방을 돕는다"는 모델 이 있습니다. 우리는 이 모델을 부수기 시작해야 합니다. 이제 치과의사들은 보건장관으로부터 첫 신호를 받았습니다. 게다가, 우리는 최근에야 이러한 보전재료들이 존재한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나는 다른 유럽연합 국가들의 내 동료들이 아직 이것을 모르고 있다고 확신합니다.

  알브트  그렇다면 지금이야말로 우리는 이 문제를 제기해야 합니다. 나는 이것을 유럽차원에서 제기할 것입니다. 우리는 물결의 흐름을 돌려야 합니다. 시간이 걸리겠지만, 우리는 불소를 고향으로 돌려보낼 것입니다.

 

  신경계 독성

  휴모 디르크 반덴 베르게 교수의 말을 다시 인용하겠습니다. 그는 "이제 우리는 불소 보충제가 사라질 시점에 와있습니다. 여기에서 의사들의 책무가 막중합니다. 우리는 너무나 많은 새로운 만성질환(chronic conditions)을 가지고 있으며, 이것들은 지속적으로 수없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이러한 만성질환을 불소의 사용과 직접 연관짓는 연구들이 충분히 있습니다. 치과의사들은 환자의 부모들이 부주의하게 불소를 이용하는 것을 경고해야 합니다. 어떤 아이는 초기에 불소독성의 징후를 나타내지만, 어떤 아이들은 뒤늦은 나이에야 악영향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알브트 우리가 의학계에 불소의 위험성을 알려야 합니다.

  휴모 당신은 불소 보충제의 사용을 금지하였습니다. 그러나 공급이 지속되는 한 약사들은 불소 보충제를 파는 것이 허용됩니다. 이것을 어떻게 설명하시겠습니까?

  알브트 과도기는 약사들을 진정시키기 위한 시기가 아닙니다. 나는 다른 분야 ― 환경 및 농업 ― 에서도 이렇게 일합니다. 예를 들어, 만약 우리가 살충제를 금지한다면, 우리는 언제나 저항이 너무 크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 과도기를 가집니다. 우리가 지금 불소문제처럼 혁신적인 규제를 내걸 때, 사람들은 적응할 시간이 필요합니다. 지금 당장은 모두, 불소가 해롭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불소는 서서히 영향을 미치는 독극물이에요. 이것은 또한 뇌 속으로도 천천히 침투합니다.

  호세링스  이 소식이 알려지고 금지가 효력을 갖게 되면, 곧바로 알헤메이너 파르마스디셔 본드(Algemeine Farmaceutische Bond, 약사 협회)는 우리에게 물을 것입니다 ― "이게 다 뭐하자는 겁니까?"라고. 끔찍한 일일 것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경우에는 대부분 약사들 자신들이, 재고에 발목 잡힐 것이 두려워서 주도적으로 남은 제품을 반송시킬 것입니다.

  휴모 반덴 베르게 교수는 스트론튬(Sr)이 든 차세대 치약에 대해서도 경고하고 있습니다. 그것 역시 위험 재료라는 것이지요.

  알브트 항상 이런 식이에요. 그들은 마치 '치통'처럼 우리에게 없어도 되는 것들을 팔고 싶어해요.(웃음)

  휴모 당신은 유럽에서 이 문제가 해결되리라 생각합니까?

  알브트 유럽의 정부 체계는 몇 년 전보다 전혀 다르게 되었습니다. 솔직히 말해서, 만약 이것이 건강이 먼저냐, 경제가 먼저냐 하는 문제라면, 나는 우리가 다수의 지지를 얻지 못할 게 아닌가 걱정됩니다. 쉽지는 않을 것입니다. 하지만 그것이 우리가 시작할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호세링스  우리는 불소에서 해방될 때까지 계속 나아가야 합니다.

  알브트 바로 그렇습니다. 그리고 그러한 맥락에서 나는《휴모》를 칭찬하고 싶군요. 당신들은 수년 전부터 불소에 대한 중요한 정보를 제공해 오셨습니다.

 

 

 

수돗물불소화 반대 국민연대 사무국  office@no-fluoride.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