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화면으로

 

  나티크는 불소화를 해야 하는가   (6/9)

  나티크 보고서 전문

  

 

목차 보기
  인쇄용(hwp)


 

 

 

 

 

 

 

 

 

  질문 1. 불소화의 부작용에 대한 분석(계속)


  중추신경계 ― 행동 및 IQ에 대한 영향

  지난 몇년간 발표된 몇몇 논문들은 불소가 인지 및 행동패턴을 포함한 중추신경계(CNS)에 해로운 영향을 끼친다고 보고하고 있다. 이 논문들 중에는 생화학적, 조직학적 동물 및 인간 연구도 있는데, 예전에 시험되지 않은 불소노출에 의한 해로운 결과들에 관하여 일관된 결론을 보여주고 있다. 동물 독성학 및 인간 연구의 네가지 중요한 특징들은 다음과 같다.

1) 투여된 불소량은 일부 인구가 실제로 섭취하는 범위의 양이다. 동물연구에서는 사용되는 양은 미국에서 식품과 물을 통하여 섭취되는 불소의 상한치 범위 내에 있다.
2) 불소의 몇몇 영향들은 섭취시기가 결정적인 변수인데, 태아기와 아동기의 노출은 지능결손과 일부 행동변화들에 결정적인 시기인 것 같다.
3) 태아기 노출로 비롯되는 해로운 영향은 회복될 수 없고,
4) 증상을 나타내는 성인은 불소노출이 제거되면 회복될 수 있다.
 

  동물 독성학 연구

  필리스 멀레닉스 박사와 동료들은 1995년, 불화나트륨의 신경독성에 관한 쥐실험 연구를 발표하였다.(1) 이 연구는 행동 양상, 새로움에 대한 반응, 일시적, 또는 연속적 즉흥적 행동에 초점을 둔 행동측정방법론(behavioral methodology)을 사용하였다. 이 방법은 예전에 중추신경계 기능변화, 아동기의 급성 임파선 백혈병 치료 화학요법에 의한 인지결손(정신지체)(2), 암페타민으로 초래된 과잉 활동성, 트라이에틸틴으로 초래된 활동성 저하(1) 등의 행동변화 연구에 사용되었다.(1) 따라서 불화나트륨 시험에 사용된 방법은 정당하다고 인정해야 한다.
 

  모두 532마리의 쥐(Sprague-Dawley, 수컷과 암컷)가 사용되었다. 불소는 양을 달리하여 3 단계 ― 태아기, 이유기, 성년기 ― 로 나누어 투여되었다. 태아기 집단은 임신 14-18일 또는 17-19일에 임신한 어미에 피하주사로 투여하였는데, 이것은 혈장불소를 최고 0.15-0.2ppm으로 만들었다. 이유기와 성년기 집단은 6-20주 동안 식수를 통하여 75ppm, 100ppm 또는 125ppm의 불화나트륨을 번갈아 투여하였다. 이 농도는 수돗물불소화에 사용되는 것보다 높지만 혈장 불소농도로 측정하면, 실험에서 축적된 불소 노출량은 노출 상한수준에 노출된 사람의 혈장에서 관측되는 수치와 비슷하다. 예를 들어보면, 쥐의 혈장 불소수준은 0.059-0.640ppm이다. 그런데 식수 속 5-10ppm의 불소를 섭취한 사람의 혈장 불소수준이 0.076-0.25ppm이며, 산화된 불화인산 겔로 국소처치를 받은 지 한시간 경과 후 아이들의 혈장 불소수준은 1.44ppm이다.

  임신 17-19일 사이의 태아기 노출("자궁속" 노출을 말하기도 함)은 수컷(암컷이 아님) 자손을 과잉 활동성으로 변화시켰다. 그런데, 이때 어미나 자손에서 명백한 중독(체중감소에 근거한)은 없었다. 이는 활동성 변화가 다른 중독증상에 수반된 2차성 중독이 아니었다는 것을 암시한다. [  어미에서 명백한 중독증상이 나타나는가 하는 점은, 미국 환경청의 기준에 의하면, 발달단계에 대한 독극물을 결정하는 핵심적 실험이라는 점을 주목하라](3) 생후 3-9주의 혈장 불소수준은 상승되지 않았는데, 이것은 손상이 자궁 속에서 일어났으며 따라서 활동성의 변화는 단기간 노출의 결과라는 점을 시사한다. 신경계는 전 임신기간을 통하여, 그리고 출생 후 초기에 발달하며, 보다 고차원의 인지 능력은 임신 말기 무렵(쥐의 경우에는 임신 20-21일)과 출생 후에 발달한다. 임신기 중 어떤 특정 시기에 투여되면 유해성이 드러나지만 다른 기간에 투여되면 나타나지 않는다는 점 또한 발달계에 대한 독극물의 일반적 특징이다. (또다른 해로운 영향은 다른 기간에서 나타날 수도,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다)
 

  이유기에 불소노출이 되면 투여되는 양에 비례하여(혈장 불소수준을 기준으로) 암수 모두의 행동에 영향이 있었다. 단지 암컷 쥐는 더 적은 양으로도 영향을 받았다. 또 이 투여량은 체중변화로 판단할 때 가벼운 독성을 초래하였다. 성별에 관계없이 암수 모두, 그리고 모든 투여량에서 행동변화는 일관되게 나타났다. 그리고 출생전에 불소에 노출된 수컷 쥐에게서 나타나는 행동변화와 구별되었다. 다른 연구결과들에 의하면, 나타난 행동변화는 인지적 결손과 관계가 있다.(1)

  성인 쥐들은 100ppm의 불소에 6주간 노출되었고 대조군은 불소에 노출되지 않았다. 체중변화에 근거하여 볼 때, 투여량과 관련된 중독은 없었다. 암컷(수컷이 아님) 쥐들이 행동변화를 나타냈는데 이 변화는 이유기의 불소노출에서 관찰된 것, 즉 인지적 결손과 유사하였다.(1)

  1989년 리우가 발표한 연구는(4), 요약부만 영어로 되어있지만, 자궁 내에서의 불소노출과 관련된 행동변화를 보여주는 듯하다. 암컷 쥐들(Wistar)에게 0, 30, 60ppm의 불화나트륨을 식수를 통하여 임신전과 임신중의 85일 동안 투여하고 그것들의 자손(생후 33-42일)에게 통증에 대한 반응과 조건반사 검사를 했다. 불소에 노출된 자손들의 반응시간이 노출되지 않은 대조동물들에서보다 더 길었다.
 

  성년기 불소노출로 인한 사람의 행동변화

  스피틀(5)은 직업적으로 또는 환경적으로 불소에 노출된 후 사람의 중추신경계에 일어나는 영향을 보고한 몇몇 연구들을 요약하였다. 빙정석(불소함유 광물)에 의하여 불소에 노출되어 골불소증에 걸린 노동자들 가운데 약 25%가 피로, 두통, 현기증을 증상을 포함한 중추신경계에 대한 영향을 받았다. 비슷한 비율의 골불소증에 걸린 알루미늄 제련 노동자들 또한 우울증, 정신적 나태, 기억장애를 포함하는 정신병학적 장애를 나타냈다. 비록 이러한 결과들은 과량의 불소에 노출된 사람들의 경우이긴 하지만, 직업적 노출에 의한 불소의 영향은, 환경적인 노출의 경우처럼 더 낮은 수준에서 유발될 수 있지만 측정하기는 더 어려운 해로운 작용에 대한 사전 경고로 자주 사용되었다.

  더 낮은 수준의 불소노출이 행동변화나 그밖의 중추신경계 증상들과 관련이 있다는 몇몇 연구들이 있다. 월드보트(참고문헌 5 요약)는, 불화수소를 배출하는 에나멜 공장이 있는 곳으로부터 3마일 이내에 거주하는 사람들이 일반화된 진행성 피로와 함께 정신적 예민함이 두드러지게 저하된다는 사실을 보고하였다. 그는 또한 불소화된 식수에 노출된 몇몇 환자들의 중추신경계 손상들(무기력, 기억손상)을 보고하였다. 이 연구들 가운데 어떤 것들은 이미 "과민성" 절에서 기술하였다.(5,6)

  로튼과 그 동료들(7)은 성인 지원자들을 대상으로 1차, 2차 임무(물체추적과 번쩍이는 불빛에 대한 반응)를 주고 사람들의 주의력과 실수율을 시험하였다. 그 사람들에게 불화나트륨이 든 물(0.1, 1, 10, 100ppm) 한방울을 설하 투약하였다. 불화나트륨은 1차 임무(움직이는 목표물 추적) 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그러나 2차 임무에서는 실수율(반응하지 않음)을 상승시켰고, 10ppm과 100ppm 수준에서는 2차 자극과 피실험자의 반응까지의 잠복기간(반응시간)이 증가되었다.
 

  자궁 내에서 불소에 노출된 사람의 IQ 저하

  지난 몇년 동안 중국의 서로 다른 몇몇 인구집단에서 불소노출로 비롯된 인지적 결손이 보고되었는데, 아동들의 지능이 모두 저하되는 형태로 나타났다. 그 연구들 중 두개가 영어로 발표되었는데,(8,9) 여기에 요약하였다.

  쟈오와 그 동료들은(8) 중국 산시성(省)내의 두 마을에서 7-14세 아동들의 IQ 차이를 조사하였다. 두 마을은 직업, 생활수준, 사회적 관습 면에서 유사하였지만, 식수의 불소 함유정도는 달랐다. 시마의 물의 불소수준은 4.12ppm이고, 86%의 인구가 분명히 치아불소증을 가지고 있으며, 9%의 인구가 임상적으로 진단된 골불소증을 갖고 있다. 징구아의 물 불소수준은 0.91ppm이고, 14%의 인구에서 치아불소증이 발견되며 골불소증은 하나도 없었다. 각 마을에서 160명(남자 80명, 여자 80명)의 아동을 무작위로 선정하여 표준 IQ검사를 하였다. 선정시 오직 하나의 조건이 있었는데 그것은 아이들의 어머니가 임신기간 동안 연구대상 마을에 거주했어야 한다는 것이다. 시마(높은 수준의 불소)와 징구아(낮은 수준의 불소)에서 IQ 평균치는 각각 97.7과 105.2였다. 이는 통계적으로 의미있는 차이이다. IQ 범위 또한, 더 높은 수준의 불소가 함유된 지역에서 대체로 더 낮았다.
 

  표Ⅰ. 불소노출정도에 따른 IQ 범위(8)

마을

IQ 평균치

범위

 시마 (높은 수준의 불소)

97.7

60-133

 징구아

105.2

69-141


  시마 아동들의 IQ 분포는 불소화 수준이 낮은 징구아보다 낮았다. 두 마을을 비교했을 때, 불소화 수준이 높은 마을에서 지능이 우수한 범위에 드는 아이들이 더 적었고 지능이 낮은 범위의 아이들이 더 많았다. 성별 IQ 차이는 없었다. 예상대로 두 마을 모두에서 IQ는 부모의 교육수준과 상관이 있었다.

  불소농도가 높은 시마의 불소수준은 미국의 오염 상한 기준(MCL 4.0ppm)을 조금 넘고, 농도가 낮은 징구아는 나티크에서 제안된 불소화 수준보다 약간 낮았다. 그러나 이것이 징구아의 불소수준인 0.91ppm은 영향이 없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왜냐하면 식수의 불소농도가 이보다 더 낮은 지역이 하나도 조사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또한 위의 연구에서 이 불소수준에 대한 "자궁내" 노출결과가 없다는 점도 주목해야 할 필요가 있다.

  리와 그 동료들(9)은 중국 귀주성(省)의 4지역에 거주하는 아동들의 IQ를 검사하였다. 그 지역들에서는 곡식을 건조시키기 위해 석탄을 태우는 까닭에 풍토성 불소증이 나타나는데, 지역에 따라 발생정도에 차이가 있었다. 그러나 문화적·사회경제적 측면에서는 유사하였다. 8-13세 아동(총 907명)이 '중국 농촌아동 대상 IQ시험'으로 검사를 받았고, 딘의 DMF 기준을 사용하여 치아불소증이 측정되었다. 뇨중 불소도 측정되었는데, 측정된 치아불소증의 결과와 상호관련이 나타났다.(아래 표Ⅱ)

  조사 결과는 IQ 평균치와 IQ 분포로 아래의 두 표에 요약되어 있다.
 

  표Ⅱ. 불소증 정도에 따른 지역 간 아동들의 IQ 평균치

불소증 정도

없음

가벼움

중간

심함

아동 수

226

227

224

230

치아불소증 지수

<0.4

0.8

2.5

3.2

뇨중 불소(㎎/ℓ)

1.02

1.81

2.01

2.69

IQ 평균 (편차)

89.9 (0.4)

89.7 (2.7)

79.7 (2.7)

80.3 (2.9)

 

  표Ⅲ. 불소증 정도에 따른 지역 간 아동들의 IQ 분포

 

IQ 범위

불소증 상태

<70

70-79

80-89

90-109

110-119

120-129

>129

없음

 2.6%

 9.7%

37.1%

46.8%

3.9%

0.8%

0

가벼움

 3.1%

15.9%

29.1%

47.1%

3.1%

1.3%

<0.4

중간

25.4%

23.7%

29.9%

20.5%

0.4%

0

0

심함

20.9%

26.6%

26.9%

25.2%

0.4%

0

0

 

  표Ⅱ를 보면, 불소증이 중간 정도와 심한 정도인 지역이, 불소증이 없거나 가벼운 지역에 비해서 IQ가 10.0 정도 낮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표Ⅲ를 보면 IQ 저하율이 "종형"의 곡선을 이루는 것이 드러난다. 중간에서 심한 정도의 불소증 지역에서 70 미만의 IQ를 가진 아이들의 비율은 두드러지게 증가하는 반면(대략 3%에서 21%이상까지), 더 높은 IQ범위의 아이들의 비율은 두드러지게 감소한다(예를 들어, IQ 110이상의 아동들은 5%에서 0.4%로 10배 감소한다).

  아이들의 IQ 저하와 연령 사이의 관련성은 관찰되지 않았다. 이 논문의 필자가 지적하고 있듯이, 이 결과는 불소노출이 초기(자궁 내에서나 생후 초기)에 있었느냐는 점이 불소로 인한 피해를 결정하는 요인임을 시사한다.
 

  뇌의 생화학적 연구

  불소가 태아기나 성년기 사람의 뇌조직에 축적된다는 것을 보여주는 생화학적 자료가 있다. 그리고 이것들은 불소노출이 중추신경계에 미치는 영향(행동변화와 IQ 저하)을 조사한 사람 및 동물연구 결과로 뒷받침된다. 다시 말하면, 불소가 뇌조직에까지 도달하여 그곳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 가능하다는 뜻이다.

  멀레닉스와 공동 연구자들(1)은 행동변화에 대한 자신들의 연구에서, 불소에 노출된 이유기 및 성년기 동물들의 뇌조직 여러 부위의 불소수준을 측정하였다. 그들은 뇌의 해마상 융기부분의 불소수준이 증가한 것을 발견하였는데, 성년기에 노출되었을 때에는 암컷(수컷은 아님)에서만, 그리고 이유기에 노출되었을 때에는 암수 모두에서 나타났다. 이 해마상 융기의 불소수준 상승형태는 행동변화의 형태와 동일하다. 몇몇 연구들에서 해마상 융기의 손상, 활동성 과잉, 인지적 결손이 관련되어 있다는 것이 나타났다.

  식수를 통한 불화나트륨 섭취 후 뇌의 해마상 융기가 변화되는 현상은, 다른 종류의 쥐(롱 에반스)를 사용하고 다른 측정법[해마상 융기의 이상, 베타 아밀로이드나 면역글로불린 M 항체 등이 일으키는 뇌의 생화학적 반응의 변질]을 사용한 다른 연구자들(10)에 의해서도 보고되었다.

  중국의 문헌에도 이런 결과를 나타내는 연구들이 발표되었는데, 영어로 읽을 수 있는 것은 발췌나 요약부 뿐이다. 석탄연소로 비롯된 불소증이 만연되어 있는 지역들에서 조산수술로 얻은 태아의 뇌조직이 보다 높은 수준의 불소를 축적하고 있다는 사실이 발견되었다. 면밀한 조사결과 이들 뇌 신경세포는 구별이 힘들며 뇌의 발달이 지연되었다는 것이 발견되었다.(참고문헌 9 에서 인용) 리(4)는 어미가 식수로 60ppm의 불화나트륨에 노출된 경우, 새끼 쥐의 뇌가 대조군의 어미에서 난 새끼에 비하여 신경세포 밀도가 더 높으며 뇌세포 소기관들의 퇴화가 경미하다고 보고한다.
 

  중추신경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요약과 결론

  멀레닉스 등이 수행한 연구는 쥐의 중추신경계 변질을 보여주는데, 이것은 인간에서는 과잉 활동성, IQ나 다른 인지(사고)기능 저하의 형태로 관찰될 가능성이 높다. 관찰되는 변화상태는 불소가 태아기에 투여되었는지 아니면 생후에 투여되었는지에 따라 다르다. 또한 동물이 수컷인지 암컷인지에 따라서도 다르다. 이것은 매우 잘 수행된 연구로, 이미 인증된 검사체계를 사용하였고 또한 사람이 섭취하는 범위의 불소량을 사용하였다. 따라서 이 연구결과에 큰 비중을 두어야 한다.

  중국의 2개 역학조사는, 태아기나 출생 후 초기에 불소에 노출되면 중간 정도에서 심한 정도의 치아불소증을 유발하는 불소량으로 실제로 IQ가 저하된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이 연구들을 종합해 보면, 불소의 총 노출량이 결정적으로 중요하다. 즉 IQ 저하는 식수와 흡입을 통한 노출 모두에서 관찰되었다. 이 조사결과는 멀레닉스 등이 발표한 동물 독성학 데이터와 상당히 일치한다.(1)

  생화학적· 조직학적 연구들은 태아와 성인의 뇌에 불소가 축적된다는 사실과 이로 인한 뇌조직 구조의 변화를 보여준다. 이 연구들은 불소가 뇌조직에 도달하여 뇌의 구조를 변화시킨다는 것을 보여줌으로써, 인간의 행동과 인지기능에 대한 불소의 유해성을 밝힌 동물 및 사람에 대한 연구를 뒷받침하고 있다.

  중국의 IQ조사,(8,9) 멀레닉스 등의 동물 독성 연구,(1) 스피틀이 요약한 연구들,(5) 그리고 생화학적·조직학적 연구들은 모두 불소가 사람의 중추신경계에 해악을 끼친다는 주장을 매우 강력하게 증명하고 있다. 더욱이 불소가 발달 신경독성물질이라는 좋은 증거가 있다.(1,8,9) 이는 불소가 어머니에게는 해롭지 않은 양으로도 성장중인 태아의 IQ와 행동패턴에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의미한다.
 

  참고문헌

(1) Mullenix PJ, PK Denbesten, A Schunior and WJ Kernan, Neurotoxicity of Sodium Fluoride in Rats, Neutrotoxicol. and Teratol., 117(2):169-177, (1995).
(2) Mullenix PJ, WJ Kernan, MS Tassinari, A Schunior, DP Waber, A Howes and NJ Tar bell, An Animal Model to study toxicity of central nervous system therapy for childhood acute Iymphoblastic leukemia: Effects on Behavior, Cancer Res., 50:6461-6465, (1990).
(3) US EPA Guidelines for Developmental Toxicity Risk Assesment, Federal Register, 56(234):63798-63826, (1991).
(4) Liu, WX, Experimental study of behavior and cerebral morphology of rat pups generated by fluorotic female rat, Chung-hua Ping Li Hsueh Tsa Chin., 18(4): 290-292, (English abstract from Medline), (1989).
(5) Spittle, B, Psychopharmacology of fluoride: a review, Inter Nat Clin. Psychopharmacol., 9:79-82, (1994).
(6) Waldbott, GL, Allergic Reactions to Fluoride, J. Asthma Res., 2(1):51-64, (1964).
(7) Rotton, J, RS Tikofsky, HT Feldman, Behavioral Effects of Chemicals in Drinking Water, J. Appl. Psycho., 67(2):230-238, (1982).
(8) Zhao, LB, GH Liang, DN Zhang, and XR Wu, Effect of a high fluoride water supply on children's intelligence, Fluoride, 29(4):190-192, (1996).
(9) Li, XS, JL Zhi, and RO Gao, Effect of fluoride exposure on intelligence in children, Fluoride, 28(4):189-192, (1995).
(10) Varner, et al., 1995 Soc. for Neuroscience abstract: this may be out soon in Brain Research.

   

  생식 및 발달(신경계 외의 조직)에 대한 독성

  생식계에 대한 독성연구란, 수컷과 암컷의 생식능력에 미치는 독성작용에 대한 연구이다. 어떤 물질이 생식계에 대한 독극물인지의 여부 결정하기 위한 동물 독성 검사에는 아래의 것들이 포함된다.

1) 정자의 수와 질의 변화
2) 수컷 또는 암컷이 잠재적 독성물질에 교배 전 노출되었을 때, 한 배에서 난 새끼들의 수와 한 배에 임신된 새끼들의 수
3) 수컷 또는 암컷이 잠재적 독성물질에 교배 전 노출되었을 때, 살아서 태어난 새끼들의 수

  사람의 출생률에 대한 역학조사 또한 어떤 물질이 생식계에 대한 독극물인지의 여부를 알려줄 수 있다.

  발달 독성학은 비정상적 발달을 초래하는 조건들(화학물질들을 포함한)에 대한 연구이다. 발달 단계에 독성을 미치면 구조적 기형(선천적 기형), 성장 지연, 기능장애, 그리고 생물체의 사망 등의 증상으로 나타난다. 한편, 신경관련 행동변화를 포함하여 발달 기능 결손에 대한 연구들은 등장한 지 20년 밖에 되지 않으므로(1) 아직 분명히 말하기는 이르다.
 

  생식계에 대한 독성

  불소 섭취와 수돗물불소화가 사람과 동물의 생식능력에 끼치는 영향에 대한 많은 연구들이 있다. 1991년, 미국 공중보건국은(2), 수돗물불소화에 대한 그들의 영향력 있는 논평에서(2), 비록 상충하는 데이터도 있긴 하지만 불소가 동물의 생식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을 발견하였다.[이 미국 공중보건국 보고서를 마이런 코플란과 나티크 보건국 양측 모두가 본 위원회에 제출하였다는 점은 주목할 만 하다]

  식품이나 식수를 통하여 불소에 노출된 설치류(쥐와 생쥐)에 대한 몇몇의 연구에서 쥐들의 생식능력 감소가 나타났다. 4번의 번식기 동안 물을 통하여 불소에 노출된 암소의 출산률은 정상적인 암소의 30%밖에 되지 않았다. 불소 노출량이 더 많을 때는 영향이 더 일찍 나타나고 더 심각했다. 이는 관찰된 영향들의 원인이 불소이며 복합적인 요인에 의한 결과가 아니라는 점을 강력히 뒷받침한다.(2,7에서 인용)

  40ppm 수준의 불화나트륨을 먹이를 통하여 만성적으로 섭취한 올빼미는 두드러지게 크기가 작은 알을 낳았는데, 이것은 가벼운 정도에서 중간 정도의 생식장애로 생각된다. 심각한 비정상적 현상은 없었다.(3) 먹이를 통하여 230ppm의 불소를 섭취한 파스텔 밍크 종은 번식, 임신, 출산, 수유에서 나타나는 변화와 같이 유해한 생식장애는 나타내지 않았다. 그러나 385ppm의 불소가 투여된 암컷이 낳은 새끼의 생존율은 14%에 불과했다.

  몇몇 동물연구들은 정자의 수와 운동성, 그리고 정자의 질을 결정하는 요인들에 미치는 불소의 영향을 조사하였다. 나라야나와 치노이(5)는 알비노 종 쥐에게 체중 1㎏ 당 10㎎의 불화나트륨을 50일 동안 먹이고 정자의 구조와 물질대사 상태를 조사하였다. 그들은 정자의 운동성 및 수적 감소로 나타나는 생화학적 변화를 관찰하였다. 이 두가지는 모두 생식적 유해성으로 간주되는 것들이다. 불화나트륨의 투여를 중지하자 전부는 아니지만 대부분의 관찰된 변화들이 회복되었다. 투여 중지 후, 쥐의 먹이에 아스코르빈산과 칼슘을 첨가하자 불화나트륨의 유해효과로부터 완전히 회복되었다.

  수쉴라와 쿠마르(6)는 토끼에게 ㎏ 당 10㎎의 불화나트륨을 18, 29개월 동안 먹였다. 그리고 노출기간 말기에 죽여서 고환, 부고환, 정관의 조직을 현미경으로 조사하였다. 18개월 이상의 경우에서 유독한 변화들이 관찰되었는데, 정관 속의 점액방울이 결핍되었고 여러 조직들의 내강을 채우는 상피세포들이 변화되었다. 29개월 간 투약된 동물들은 정자생산이 중단되었지만 18개월 투약한 동물에서는 중단되지 않았는데, 이것은 더 오랫동안 불소에 노출될수록 더 심각한 결과가 나타난다는 것을 시사한다.

  역학조사가 부재하였으므로 미국 공중보건국의 검토(2)에 참여했던 스탠 프레니는 수돗물 불소농도와 미국의 출생률 사이의 관련 가능성을 조사하기 위한 역학조사에 착수하였다.(7) 프레니는 1970-1988년 동안의 9개 주 30개 지역(군(郡) 정도의) 10-49세 백인여성의 연간 총 출산율을 조사하였다. 그는 총 출산율을 식수 불소수준(일부 개별 수도시설의 불소농도는 10ppm에까지 미치지만 해당 전체의 평균을 내었다), 높은 수준으로 불소화된(3ppm 초과) 물을 마시는 사람들의 비율, 그리고 출산율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 여러가지 사회경제적 요인들에 대하여 비교하였다. 사회경제적 및 다른 인구학적 요인들을 고려한 뒤에 프레니는 총 출산율의 감소(낮은 출생률)가 전부는 아니지만 대부분 조사지역의 물 불소농도 증가와 관련되어 있음을 발견하였다.
 

  발달기 생체에 대한 독성(신경계 독성이외의 독성)

  아래에서는 임신한 생쥐에 대한 불소의 영향을 조사한 2개의 동물실험을 기술하고 있다. 연구는 태아의 건강, 성장, 선천적 기형의 여러 측면들에 대한 것이었다. 그러나 두 동물실험 모두 신경행동 결손과 같은 기능결손에 대한 조사를 수행하지 않았다. 그런데 기능결손에 대한 영향에 대해서는 이 보고서의 신경독성 부분에서 충분히 다루었다.

  콜린스와 그의 동료들(8)은 임신한 쥐에게 공급한 식수에 포함된 불화나트륨이 태아의 건강에 끼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를 발표하였다. 이 연구에서 그들은 임신한 암컷 쥐에게 각각 0, 10, 25, 100, 175, 250ppm의 불화나트륨을 함유하는 식수를 임신기간 내내 매일 투여하였다. 불화나트륨은 태아의 성장에 변화를 미치거나, 특정 뼈의 발달에 영향을 미치지는 않은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가장 높은 농도(250ppm의 불화나트륨)에서 3개 이상의 골격변형을 가진 평균 태아 수가 유의미하게 증가하였다.

  하인델과 동료들(9)은 임신한 쥐와 토끼에게 제공된 식수중의 불화나트륨이 임신 말기 태아의 건강에 끼치는 영향을 평가하였다. 그들은 쥐에게 각각 0, 50, 150, 300ppm의 불화나트륨이 들어있는 물을 임신 6-15일 동안 투여하였다. 토끼들은 임신 6-19일에 각각 0, 100, 200, 400ppm의 불화나트륨이 든 식수를 투여 받았다. 임신 말기(쥐는 임신 20일, 토끼는 임신 30일)에 어미들을 죽여서 태아들을 조사했다. 150ppm 이하 수준의 불소로 어미가 중독되었다는 명백한 표시는 없었다. 이 연구에서 유산, 한 배 태아들의 평균체중, 외관상 기형, 내장의 기형, 골격기형으로 나타나는 발달상의 영향들은 관찰되지 않았다.
 

  요약

  불소와 생식계에 대한 영향들에 관해서는, 여기 요약되어 있는 연구들은 현재 "안전하다"고 여겨지는 수돗물불소화 수준에서조차 불소가 인간의 생식계에 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심각한 우려를 제기하고 있다. 프레니가 수행한 역학조사(7)는 식수중의 불소가 출산율을 감소시킨다는 것을 증명하지는 못했다. 그러나 그 연구에서 관찰된 불소와 출산율의 관계는 심각한 우려를 낳을 만 한데, 왜냐하면 그 결과는 특히 실험실과 농장의 동물들에서 관찰된 몇몇 결과들과 일치하기 때문이다. 이것은 수돗물불소화로 인한 사람의 출산율 감소 확인을 위해 신중한 연구를 기획할 필요가 분명히 있다는 것을 시사한다.

  불소와 발달상의 영향에 관한 두개의 연구는, 식수 중 불화나트륨의 농도가 175ppm까지에서는 태아나 유아의 기형(선천적 기형), 유산, 사망 같은 불소와 관련된 발달상의 어떤 영향도 보여주지 않는다. 250ppm 이상에서는 일부 영향들, 특히 뼈와 관련된 영향들이 있을 수 있다. 이 두 연구에서 사용된 실험방법들은 신경독성 절에서 기술된 바 있는 멀레닉스 등의 실험과는 달리, "자궁 내" 노출 후 일어나는 인지적 또는 신경 행동적 변화들을 검사하기 위한 방법은 아니다.
 

  참고문헌

(1) Rogers, JM, and RJ Kavlock, Developmental Toxicology in Casarett & Doull's Toxicology, 5th ed. C. Klaassen, ed., McGraw Hill, NY, (1996).
(2) U.S. Public Health Service, Committee to Coordinate Environmental Health and Related Programs, (1991).
(3) Hoffman, DJ, OH Pattee, and SN Wiemeyer, Effects of fluoride on screech owl reproduction: teratological evaluation, growth, and blood chemistry in hatchlings, Toxicol. Let, 26(1):19-24, (1985).
(4) Aulerich, RJ, AC Napolitano, SJ, Bursian, BA Olson, and JR Hochstein, Chronic toxicity of dietary fluorine to mink, J Anim. Sci., 65(6):1759-1767, (1987).
(5) Narayana, MV and NJ Chinoy, Reversible effects of sodium fluoride ingestion on spermatozoa of the rat, Int. J. Fertile. Menopausal Stud., 39(6):337-346, (1994).
(6) Susheela, AK and A Kumar, A study of the effect of high concentrations of fluoride on the reproductive organs of male rabbits using light and scanning electron microscopy, J. Reprod. Fertile, 92(2):353-360, (1991).
(7) Freni, S.C., Exposure to high fluoride concentrations in drinking water is associated with decreased birth rates, J. Toxicol. and Environ. Health, 42:109-121, (1994).
(8) Collins, TF, RL Sprando, ME Shackelford, TN Black, MJK Ames, et al., Developmental toxicity of sodium fluoride in rats, Food Chem. Toxicol., 33(11):951-960, (1995).
(9) Heindel, JJ, HK Bates, CJ Price, MC Marr, CB Myers, BA Schwetz, Developmental toxicity evaluation of sodium fluoride administered to rats and rabbits in drinking water, Fundam. Appl. Toxicol., 30(2):162-177, (1996).

   

  납중독

  이 절은 납중독 문제와 관련된 불소화의 영향에 대하여 특별히 제기되는 우려를 논의하고 있다.
 

  납중독

  납오염 문제는 상수도에서 공히 인식되고 있는 우려사항이며, 그런 만큼 미 환경청에 의해 규제되고 있다. 미 환경청 규제기준은 납오염이 한계수준(action level)인 15ppb를 초과하면 어떤 조치들이 취해져야 한다고 명시하고 있다. 1986년 안전한 상수도 법 개정안은 납 파이프의 사용을 금지하고 동 배관 성분 중의 납 함량을 8%까지로 제한하고 있다. 더 오래된 시설에서는 급수체계 전체에 사용된 납의 양이 더 많을 가능성이 있다.

  지하수와 지표수의 납 수준이 낮더라도 그것은 화학적, 물리적 요인들에 의해서 한계수준(미국 환경청이 지정한 정도)으로 증가할 수 있다. 납의 오염량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은, 1) pH, 알칼리성(또는 완충능력), 미네랄 함량으로 결정되는 물의 부식성, 2) 납땜 접합부분과 납이 함유된 다른 부품들의 사용 기간, 3) 납 재료의 양과 접촉 면적, 4) 납 표면과 접촉할 때의 시간과 물의 온도이다.(7)

  납은 높은 혈중 수준(80㎍/㎗을 초과하는)에서 혼수상태와 가사상태를 유발할 정도로 심각한 건강상의 해악을 끼칠 수 있다. 하지만 식수로 비롯된 심각한 효과는 없는 것 같다. 식수로부터는 낮은 수준의 납 노출(10㎍/㎗ 이상의 혈중 납 수준으로 정해진)이 발생할 가능성이 더 큰데, 이것은 지능저하와 신경행동적 발달장애와 같은 중추신경계에 미치는 해악과 관계가 있다.(7)

  부식현상은 수돗물 내 납 오염이 증가하게 되는 메커니즘의 하나이다. 나티크가 불소화에 사용하려고 하는 불화규산과 불화규산염나트륨은 모두 어떤 특정 조건에서는 부식되는데, 이것은 상수도 관리자들을 위한 수돗물불소화 지침(1)에 기재되어 있다.

"...... 특정 수질조건 하에서는 황산 알루미늄, 염소, 불화규소산, 또는 불화규산염나트륨으로 처치된 후 기존에 부식성을 띠는 수돗물의 부식성이 약간 증가되는 것이 관찰될 수 있다. 부식성 증가는 이러한 물질들로 인한 pH 저하가 원인인데, 완충능력이 낮은 물에서 발생한다. 불화규소산이나 불화규산염나트륨 첨가의 결과로 식수의 부식성이 증가되는 것은 대부분의 수도체계에서는 무시해도 괜찮다. 그러나 증가의 정도가 상당할 경우에는 석회나 가성소다를 소량 첨가하여 이를 감소시킬 수 있다"

  증가된 납 수준과 불소화의 관계를 보여주는 한 예가 1992년 워싱턴주 타코마에서 발생하였다. 타코마시 수도처리시설의 데이터는 불소화 설비가 고장나기 전과 후의 같은 인근지역 물 표본 상황을 보여주고 있다.(2) pH는 모두 6.6으로 동일했지만, 불소화 지역의 경우 20%의 가정식수가 EPA의 납 한계수준을 초과하였고, 반면에 비불소화 지역의 경우 10%의 가정만이 이 한계수준을 초과하였다.

  불소가 부식성에 미치는 영향의 중요한 측면은 불화규산염나트륨 해리형태를 고려해보도록 요구한다. 그 과정은 다음과 같다.(1,5)

      Na2SiF6 → 2Na+ SiF62_
 

  불화규산염 이온의 분해는 다른 경로들을 통하여 계속된다.

      SiF62_ + 2H2O → 4H+ 6F- +SiO2(s)

      SiF62_ → 2F- + SiF4(g)

      SiF4(g) + 3H2O → 4HF + H2SiO3

      SiF4(g) + 2H2O → 4HF + SiO2(s)

      HF → H+ F-
 

불화규산염나트륨의 분해와 유사하게, 불화규산 분해는 다음과 같이 일어난다.

      H2SiF6 → 2HF + SiF4(g)

      SiF4(g) + 2H2O → 4HF + SiO2(s)

      SiF4(g) + 3H2O → 4HF + H2SiO3

      HF → H+ F-

  이러한 반응들은 동일한 속도로 일어나지는 않는다. 하지만 최종 생성물들은 불소이온(F-), 규소 화합물, 그리고 수소이온(H+, 수화형태)이다. 부식효과를 고려할 때 우려되는 점은 반응속도인데, 최초의 반응이 수소이온을 방출하여 pH를 떨어뜨리고 산도를 증가시킬 것이기 때문이다. 최초의 pH 저하는 수도시설내에서 중화될 수 있다. 그러나, 4불화규소와 같은 중간 생성물의 분해속도는 더 느려서, 물 처리시설을 떠난 지 한참 뒤에 분해가 일어날 것이다. 그 결과, 다시 말하여, 이 규소화합물의 가수분해가 지연된 결과로 수도공급체계 전체에서 산성도가 증가될 것이다.(6)

  수돗물불소화에 사용되는 불화물과 0-4세 아이들의 정맥 혈중 납수준에 대한 조사결과를 아래의 표Ⅰ에 나타내었다.(3,4,8,9)

  이들 데이터들은 보고된 혈중 납수준이 한계치인 10㎍/㎗를 초과한 비율이 비불소화 지역에서는 0.75%에 불과한데 반하여 불화규산으로 불소화된 지역의 아동들은 그 2배가 넘게(1.53%) 나타났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3) 이 지역들은 인구 15,000-50,000명 정도로서 나티크와 비교될 만한 크기다.
 

  표Ⅰ. 불소화와 0-4세 매사추세츠 아이들의 혈중 납수준

10㎍/㎗ 초과 혈중(VB) 수준을 가진 아이들의 비율(3,4,8,9,)

지역 수

총 인구
(1,000)

조사대상
수(천명)

VB 10㎍/㎗이상
아동 수(N)

발생률
n/N(n)

사용된 불소화 물질
(%)

36

882.8

40,669

306

0.75

없음

20

416.0

17,441

181

1.04

NaF

30

865.3

36,804

564

1.53

H2SiF6

 

  요약

  불화규산과 불화규산염나트륨은 부식능력을 가진 것으로 인정된다. 열심히 관리한다고 하더라도, 물과 접촉하는 공급라인에서 납땜과 밸브가 노출된 뒤 각 가정에서 물이 사용되는 시점에서는 납수준이 증가될 것으로 예상된다. 불화규산과 불화규산염나트륨의 사용은 그것들이 혈중 납수준 증가와 관계가 있기 때문에 특히 위험하다.
 

  참고문헌

(1) U.S. Department of Health and Human Services, Water Fluoridation ― A Manual for Engineers and Technicians, (1986).
(2) City of Tacoma Water Quality Sampling Parameters, (1992).
(3) Bailey, A, et al., Poisoned landscape: the epidemiology of environmental lead exposure in Massachusetts children 1990-1991, Soc. Sci. Med., 6:757, (1994).
(4) Masters, R, Research supported by a grant from the Mass. Health Research Institute, Contract H64/CCH105095-03 from the Centers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 and by grant  MCJ-330597 from the Maternal and Child Health Breau.
(5) American Water Works Association, Water Fluoridation Principles and Practices, 3rd Edition, (1998).
(6) Coulton, E, Fluosilicic Acid, J. Chem. Ed., 10:563, (1958).
(7) U.S. Department of Health and Human Services, Preventing Lead Poisoning in Young Children, (1991).
(8) Centers for Disease Control, Fluoridation Census, (1992).
(9) Coplan, MJ, The Fluoridation-Lead Connection, Unpublished, (1997).

   

  건강 이외의 문제

  조사위원회가 불소화에 관련된 건강 이외의 문제들을 검토하도록 특별히 요청받은 바는 없다. 그러나 위원들은 나티크 행정위원회가 불소화의 전반적인 의문에 대하여 결정을 내리는데 다음의 몇가지 문제들이 관계가 있고, 있어야 한다고 느꼈다.
 

  강제의료/선택의 자유

  "...... 불소는, 친불소화론자들이 충치감소를 위해서 권장하는 수준의 불소는 필수영양물질이 아니다. 유아나 대부분의 성인들에게 필요한 천연적 물질이 아니며, 필수적인 약물도 아니며, 오히려 용량을 통제할 수 없고, 이것을 피하려면 값비싼 비용이 드는 약물이다. 또 어떤 사람들에게는 유해하다"는 주장이 있다.(1) 따라서 불소화 문제는 불소화와 관련된 윤리적 문제들을 함께 고려하지 않고서는 제대로 논의될 수 없다.(1-3) 이런 사실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친불소화론자들은 불소화와 관련된 문제들은 과학적인 것일 뿐이며 따라서 이러한 문제들에 정통한 사람들에 의해서만 토론될 수 있다는 태도를 취한다.(4-6) 그러나 관련된 윤리적 문제들이 실제로 있고, 이 문제들이 우선적으로 해결되어야 하며, 단지 기술적 엘리트들만의 토론이 되어서는 안된다는 유력한 주장이 제기될 수 있다. 이러한 사실이 행정위원회를 포함한 정부관리 모두에게 부여하는 책임을 경시해서는 안된다. 따라서 위원회가 아래의 참고문헌(1)을 신중하게 읽어보는 작업이 나티크 불소화 문제를 결정하는 데 있어서 어떤 조처들보다 선행되어야 한다고 권하는 것은 적절하다.
 

  불소화의 경제성 문제

  공공 수돗물을 불소화하는 것과 같은 대규모의 사업에서 경제적 비용문제를 철저하게 검토하기는 어렵다. 더욱이 위원회는 이렇다 할 재정적 전문지식을 가지고 있지도 않다. 그렇지만, 예상되고 있는 비용들을 확인하지 않는다면 우리는 태만한 것이 될 것이다. 아래에서는 이 문제를 다루고 있다.
 

  사업의 직접적 비용

  나티크 수도사업소는 금년에 나티크 소비자들에게 약 15억 갤런의 물을 공급할 예정이다. 이 가운데 약 6만 갤런이 매주 (0.208%) 식품조리와 마실 목적으로 사용될 것이다.(7) 15억 갤런의 물을 1ppm 수준으로 불소화하는 데는 15,720 파운드의 H2SiF6이 필요하다.(7) 나티크의 급수원들을 불소화하는 데 필요한 연간 예상비용은 최소 35,000 달러라고 한다. 35,000-50,000 달러 범위라는 계산도 있다. 게다가, 이 비용에 직원들의 훈련, 부채 상환, 부식증가(납 문제와 관계없는)가 발생할 때 사유 및 시소유 장비의 수리와 교체에 드는 비용들이 고려되었는지는 분명하지 않다.(9) 이러한 사실들로부터 흥미로운 두가지 자료가 출현하는데, 하나는 불소의 환경적 영향이라는 문제이고 다른 하나는 유명한 이른바 불소화 사업의 비용효율가 그것이다.
 

  불소화의 비용효율

  공중보건 관리들은 언제나 수돗물불소화가 아이들에게 불소를 공급해주는 데 비용 면에 있어서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여겨왔다.(10) 그러나 우리의 경제상황은 지난 몇 십 년 사이에 변했다. 우리는 이것을 자세히 조사해 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며 다음 몇 가지 사항들을 고려하도록 지적한다.

  불소화에 의한 충치감소로 얻는 '절약'을 생각할 때, 두가지 중요한 요인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첫째는, 불소화가 처음 시작되었을 때보다 현재의 DMFs 수치(부록 D 에 설명)가 모든 지역들에서 훨씬 더 낮다는 사실이다.(11) 이것은 사람들의 충치가 적어졌으며, 현재의 모든 충치발생 감소율은 예전에 비해 사실상 훨씬 적다는 것을 의미한다. 두번째로 두드러지는 사실은 비불소화 지역의 아이들 중 55%는 충치가 없다는 것이다.(12) 이 인구집단에 대해 불소화는 비용효율성이 없는 것은 명백하다.

  불소의 비용효율 계산은 매우 복잡하다. 몇몇 아이들의 (어쩌면) 충치감소로 비롯된 비용절약과 그 아이들을 치료하는데 드는 비용을 따져야 한다. 그러나, 치아불소증(불소화지역 아이들의 10-30%가 어떤 형태로든 치아불소증에 결려 있다 ― 치아불소증에 관한 부분 참조)때문에 치료비가 증가할 것이라는 점 또한 사실이다. 이런 비용들은 보통 사회가 부담하지는 않지만, 비용효율 평가에서 고려되어야 한다.(13)

  이런 복잡한 계산을 하는 것은 조사위원회의 영역을 넘어선다. 그러나 충치감소보다는 불소증 증가가 더 많을 것이라는 것은 명백해 보인다.
 

  간접 비용

  본 위원회는 또한 비용효율 계산에 포함되어야 하는 간접비용들을 확인하였다. 이것들은 불소화된 물을 마시지 않기를 선택한 나티크 주민 개인과 불소화된 물을 마셔서 의료 및 치과 비용을 부담하게 될 나티크 개별 주민들이 부담하는 비용을 포함한다. 마지막으로, 불소화 사업 설비에 든 부채상환, 수리 등과 같은 그밖의 시 부담 비용들이 있다. 다음의 항목들이(이것이 간접비용의 전부는 아니다) 간접비용에 포함된다.

  • 불소증을 치료하기 위한(보험으로 충당되지 않는) 치과비용 증가
  • 다른 수원으로부터 불소화되지 않은 물의 구입 (1주일에 3-4달러)
  • 불소제거 시설의 구입
  • 의료비 증가
  • 소송 저지를 위한 시 부담의 변호사 비용
  • 부식으로 인한 배관공사 비용 증가


  책임문제

  나티크시가 공공 수돗물을 불소화한다면, 모든 방면에서 법률적 죄를 범할 가능성이 있다. 예를 들어, 불소와 IQ 저하(또는 다른 요인들) 간의 상호관계에 대한 연구가 계속되어 앞에서 언급된 결과(불소가 중추신경계에 끼치는 영향에 관한 부분과 납오염에 관한 부분 참조)를 입증된다면, 시는 당연히 책임이 있다고 판정받게 될 것이다. (이 경우, 시를 옹호하는 사람들이 무수히 많다는 것은 별로 위안이 되지 않는다!) 게다가, 시가 최선의 노력을 기울인다고 해도 이미 발생한 것과 같은 위험한 유출사고가 일부 다른 지역들에서 일어날 수 있다. 그리고 유출사고 발생지역들 중 적어도 한 군데에서 다수의 법적소송들이 제기되어왔다.(14)
 

  환경적 영향

  나티크 수돗물의 불소화 사업으로 1년에 15,680파운드의 불소가 환경으로 배출될 것이다(인체에 50%의 불소가 잔류한다고 가정). 이 불소는 여러 메커니즘을 통하여 불소화지역에서 재배된 식품과 가축들에게의 유입을 포함하여 다양한 경로로 분산될 것이다. 이런 이유로 불소는 이제  풍토적으로 다량 존재하게 되어서, 이러한 환경적 영향의 양을 측정할 방법을 고안하지 않고서는 더이상 수돗물 불소화가 과연 가치가 있는지를 결정할 수 없다고 많은 연구자들은 생각하게 되었다.(13)

  이 문제를 제대로 조망하기 위해서는, 미국 전체가 불소화된 물을 공급받게 되면 미국 내에서만 해마다 적어도 10억 파운드의 불소를 내다버리게 된다는 사실을 고려해야 한다. 말할 필요도 없이, 이것이 불소가 아닌 다른 물질이었다면 그것이 이롭든 이롭지 않든 상관없이 대중의 항의는 훨씬 더 거세게 일어났을 것이다.
 

  주민투표의 정치적 문제

  나티크시는 불소화 문제에 대하여 그 입장이 확연히 분리되어 있는 것 같다. "구속력이 있는" 투표 대 "구속력이 없는" 투표의 문제, 시민 투표의 실효성(失效性) 문제와 함께 대규모 투표자 집단의 소수의 의견이 소규모 집단의 과반수의 의견보다 효력이 있는가 하는 문제는, 위원회를 포함하여 관련된 모든 사람들의 관심사이다. 그러나 위원회도 또 불소화 문제의 여러 분파들도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지 못할 것이 분명하므로, 우리는 여기서 제시될지도 모르는 법률적 의견들을 모두 살피지는 않을 것이다. 그렇지만 몇가지 유효한 지적은 할 수 있다.

  우선, 불소화와 불소의 영향에 관한 정보와 연구가 지난 몇 년 동안 엄청나게 증가했다. 나티크에서 처음으로 불소화에 대한 투표가 있었을 때는 불소의 잠재적인 부정적 영향과 수돗물불소화의 충치예방효과가 점점 줄어든다는 사실이 일반시민들에게 지금보다 훨씬 덜 알려져 있었다. 이러한 이유로, 우리는 수돗물불소화를 반대한 최근의 나티크 투표결과에 보다 많은 비중을 두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둘째, 나티크에서 불소화에 의한 충치감소의 가능성이 있다 하더라도, 이것은 일부 주민들이 식생활에서 증가된 불소로 인하여 겪을 수 있는 잠재적 피해를 능가해야 한다. 수돗물불소화는 아이들의 식생활에 불소를 첨가하는 방법 중 비용면에서 가장 효율적이라고 주장되었다. 그러나, 이 비용절감(정말 절감이 있기나 하다면)은, 증가된 불소에 의해 부정적인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있는 사람들의 의료비 증가를 상회해야 한다.
 

  건강 이외 문제들에 대한 요약

  나티크 수돗물불소화는 본 보고서가 우선적으로 초점을 둔 위험/이익 문제를 넘어서는 다양한 문제들을 내포하고 있다. 환경적-정신적 영향, 또 계산할 수 없는 잠재적 비용의 문제가 있고, 책임 문제와 정치적 문제가 있다. 게다가 비용효율 측면은 현명한 결정을 내리기에 앞서 보다 철저하게 조사해야 한다. 이 절에서 다루어진 모든 문제들은 다소간 나티크의 불소화를 반대하는 경향이 있다. 다시 말하자면, 이 모든 요인들은 주요논제인 불소의 혜택이라는 점과는 별개로, 불소화 문제에 긍정적인 빛을 던져주지 않는다.
 

  참고문헌

(1) Diesendorf, M, How science can illuminate ethical debates ― A case study on water fluoridation, Fluoride, 28(2):87-104, (1995).
(2) Colquhoun, J, Why I changed my oppinion about water fluoridation, in Perspectives in Biology and Medicine, (in press).
(3) Waldbott, GL, et al., Fluoride ― The Great Dilemma, Cornado Press, (1978).
(4) Koop, CE, Chem. & Engin. News, 28:2, (1988).
(5) Breda, DJ, et al., Letter from the Natick Board of Health to J. Moran, Feb. 10, 1997.
(6) (Authorship unknown), List of National and International Organizations that Endorse or Support Water Fluoridation, (undated).
(7) Natick Annual Town Report, p37, (1996). 일주일에 가구당 5갤런을 사용하는 것으로 계산할 때 음용/조리용 양과 이를 12,000 가구가 사용할 때의 양. 나티크의 물을 불소화하는 데 매년 필요한 불화규소산 양의 계산은,
  ??〔(1.5×109gal.)(3,785g/gal.)/106/456g/lb〕/0.792??
〔〕속은 필요한 F-의 양(파운드)이고 0.792라는 숫자는 불화규산 파운드당 F-의 양(파운드)이다.
(8) Conley, F, Natick Town Administrator via Ball, J, Clerk/Selectman.
(9) Sargent, E, (Superintendant of Water Supplies, Wilmington, MA), Letter to townspeople of Wilmington, Feb. 28, 1962.
(10) Ripa, L, A Half-century of Community Water Fluoridation … Review and Commentary, J. Pub. Hlth. Dent., 53:17, (1993).
(11) Brunell, JA and Carlos, JP, Recent trends in dental caries in US children and the effect of water fluoridation, J. Dent. Res. 69:723-727, (1990).
(12) Szpunar, SM and Burt, BA, Dental Caries, fluorosis, and fluoride exposure in Michigan schoolchildren, J. Dent. Res. 67:802-806, (1988).
(13) Lewis, DW and Banting, DW, Water Fluoridation: current effectiveness and dental fluorosis, Community Dent. Oral Epidemiol., 22:153-158, (1994).
(14) Bevis, M, 10 Years of Fluoride leaks, spills and overfeeds in the U.S., National Fluoridation News, p3, Nov. 1981.

 

 

 

 

수돗물불소화 반대 국민연대 사무국  office@no-fluoride.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