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화면으로

 

  나티크 보고서 서문

  과학자들의 전원일치된 불소화반대 견해

  

 

 

 

 

 

 

 

 

 

 

 

  1988년 5월, 미국 매사추세츠주 나티크시 보건위원회(Board of Health)는 그 지역 수돗물에 투입되고 있는 불소의 상향조정을 지시하였다. 그러나 나티크시의 등록된 투표권자 중 10%가 넘는 사람들에 의해 진정서가 제출되었고 그 문제는 주민투표에 부쳐졌다. "가정용 공공식수를 불소화해야 하는가?"를 놓고 1988년 11월 8일 주민투표가 실시되었다. 투표의 결과는 찬성 7,453표(51.4%), 반대 7,044표(48.6%)였다. 1997년 3월 25일에 또다시 같은 문제에 대하여, 그러나 이번에는 구속력이 없는, 주민투표가 실시되었다. 그 결과는 반대 2,635표(54.3%), 찬성 2,220표(45.7%)로 역전되었다. 약 6%가 의견을 바꾼 것이었다.

  상반된 내용의 자료가 믿을 수 없을 정도로 광범하게 존재하며, 지지자들이나 반대자들 모두 확고하여 합의에 이르지 못할 것이므로, 나티크시 행정위원회는 불소화문제를 조사할 특별위원회를 선정하여 그들이 조사결과를 대략 90일 이내에 행정위원회에 보고하도록 하기로 의결하였다. 뒤이어 열린 청문회를 통해 자격을 갖춘, 과학적으로 훈련되고 경험있는 많은 사람들이 추천되었고, 그 가운데서〈나티크 불소화연구위원회〉가 구성되었다. 행정위원회의 권고에 따라 연구위원회는 지지자들과 반대자들 양측으로부터 조사자료들을 입수하여 광범위한 연구를 수행하였고, 행정위원회의 요청에 따라 보고서를 제출하였다.

  여기에 실은 것은 나티크 불소화연구위원회의 보고서〈나티크는 불소화를 해야 하는가? (Should Natick Fluoridate?)〉의 서문이다. (이 보고서의 원문 전문은 인터넷에서 볼 수 있다.)

《불소화반대소식》1999년 12월 제2호
 나티크 보고서 번역문 전문


  조사결과, 결론, 권고로 이루어진 이 진술은 행정위원회의 다음과 같은 질문에 대한 대답이다.

  "지자들과 반대자들이 제공한 문건을 근거로 하여, 여러분은 나티크의 수돗물불소화로 인한 잠재적 부작용이 잠재적 이익를 능가한다고 믿는가?"

   조사결과
  나티크 불소화연구위원회는 과학문헌에 대한 철저한 검토를 수행하였고, 그 결과 수돗물불소화의 이익과 위험에 관련하여 다음의 사실들을 발견하였다.

  • 아이들의 충치발생에 대한최근의 연구들은 불소화지역과 비불소화지역 사이에 거의 또는 아무런 차이가 없다는 것을 보여준다.
  • 나티크가 수돗물을 불소화한다면 나티크 아이들의 10-30%가 경미한 정도의 치아불소증을 갖게 될 것이다.(현재의 6%에서 증가할 것임) 대략 1%의 나티크 아이들이 중간 정도 또는 심각한 정도의 치아불소증을 가지게 될 것이다. 치아불소증은 그 수돗물을 먹는 가족에게 심각한 우려를 일으킬 수 있으며 추가적인 치과비용를 초래할 것이다. 그것은 "미용상의" 문제로 간단히 처리되어서는 안된다.
  • 불소는 중추신경계에 유해한 영향을 끼쳐 행동변화와 인지적 결함을 일으킨다. 이러한 영향들은 일부 미국사람들이 실제로 섭취하고 있는 불소의 양에서 관찰된다.
  • 불소가 성장 . 발달에 유해작용을 일으키는 신경계 독성물질이라는 좋은 증거가 있다. 이것은 불소가 어머니에게는 영향을 주지 않는 양에서 자라는 태아의 신경계에 영향을 준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신경계 독성작용은 IQ저하와 행동변화로 나타날 수 있다.
  • 최근의 두 역학조사에 의하면, 수돗물불소화는 65세 이상의 사람들의 둔부골절률 증가와 적극적인 상호관계가 있음을 보여준다.
  • 어떤 성인들은 불소화된 물에 함유되어 있는 것과 같은 적은 양의 불소에 과민반응을 일으킨다. 나티크 주민 중에는 그런 사람이 적어도 한 사람 있다.
  • 환경적 노출로부터 섭취하는 수준에서 사람의 생식기능에 끼치는 불소의 영향은 심히 우려스럽다. 최근의 한 역학조사는 사람의 연간 출산율 감소와 식수중 불소수준 증가 사이의 상호관계를 보여준다.
  • 동물 실험결과는 불소가 특히 뼈(골육종)와 간과 같은 조직에 대한 발암물질이라는 것을 시사한다. 발암 가능성은 불소의 유전자독성과 약물 동력학적 성질에 의해 뒷받침된다. 지금까지의 사람에 대한 역학조사는 확정적인 것이 아니지만, 그러나 적절한 대규모의 연구는 한번도 수행된 적이 없다.
  • 불소는 신진대사, 성장, 세포조절에 중요한 많은 효소활동을 억제하거나 변화시킨다.
  • 사례연구 보고서들과 아직 발표되지 않은 한 연구에 의하면, 나티크시가 수돗물불소화를 위해 사용하려 하는 두 화학물질, 불화규산염나트륨과 불화규소산은 수돗물속 납 농도의 증가와 아이들의 혈중 납 수준의 증가와 관계가 있다.
  • 나티크시가 수돗물을 불소화한다면, 세살 미만의 아이들 대부분이 그들에게 권장된 양보다 더 많은 불소를 섭취하게 될 것이다.

  이러한 조사결과들을 뒷받침하는 과학문헌들은 이 보고서 전체에 요약되어 있으며, 이 보고서는 또한 수돗물불소화에 관련하여 제기되어온 건강 이외의 다양한 문제에 대해서도 논하고 있다.

   결론
  위원회는 불소 과다노출의 위험이 수돗물불소화로 인한 현재의 어떠한 이익도 능가한다는 확고한 결론에 다다랐다.

   권고
  1. 나티크 불소화조사위원회는 나티크시가 시의 수돗물을 불소화해서는 안된다는 것을 전원일치로 강력하게 권고한다.
  2. 나티크 불소화조사위원회는 행정위원회가 시의 수돗물을 불소화하는 일이 일어나지 않는다는 것을 보장하는 적절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는 것을 전원일치로 강력하게 권고한다.

 

 

 

수돗물불소화 반대 국민연대 사무국  office@no-fluoride.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