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화면으로

 

  수돗물불소화 논쟁

  윌리엄 스타인

 

 

 

 

 

 

 

 

 

 

 

  이 글은 1978년 이후 여러 판이 나온 미국의 화학교과서 중 하나인 Applied Chemistry (Lexington, Mass.:D.C. Heath and Company) 제3판(1994년), 469-470면에 실려있는 내용이며, 이 책의 대표저자이자 윌키스 대학 화학교수인 윌리엄 스타인(William R. Stine)이 이 부분을 집필한 것으로 되어있다.

《녹색평론》1999년 1-2월 제44호


  미국의 대부분의 보건당국자들이 수돗물불소화가 혜택을 주고 안전하다고 주장하지만, 과학적 의견은 분열되어 있다. 비판자들은 이것을 '강제적 대량 의료행위'의 한 형태로 간주하고 있다.

  치아 에나멜에 대한 불소의 보호작용에 관해서는 의견차이가 제한되어 있다. 그러나 수돗물불소화로 있을 수 있는 부정적 효과에 관해서는 더 많은 논쟁이 있다. 1950년대 이후 다양한 미국의 보건관계 그룹들은 1ppm 정도로 불소화된 물은 충치를 감소시키는 한가지 안전한 방법이라는 데 의견을 같이했다. 그러나 다른 여러 나라에서 보건관리들은 불소화의 안전성에 대한 의심 때문에 수돗물불소화를 허용하지 않거나 중단시켰다. 미국에서도 다수의 주민투표가 불소화를 거부함에 따라 불소화에 대한 지지가 감소되어왔다. 불소화에 관한 많은 토론은 다음과 같은 우려를 제기해왔다.

  1. 누구든지 인정하는 치아에 대한 불소의 부작용이 있다. 즉, 과잉불소는 치아불소증이라는 것을 일으킬 수 있다. 가벼운 상태에서 치아불소증은 치아에 작고, 하얗고 불투명한 무늬를 만들어낸다. 심한 상태일 때 치아불소증은 뚜렷이 누런 반점을 일으킨다. 불소는 충치에 대한 치아의 저항성을 높인다고 알려져 있다. 그러나, 치아불소증이 일어나면 치아에는 흔히 공동(空洞)이 생겨난다. 불행하게도 치아불소증이 시작되면 치아는 고치기가 어려워진다. 치아불소증으로 치아는 매우 부서지기 쉽고, 부서지기 쉬운 치아에는 충전재가 잘 붙어있지 못한다. 이런 부작용을 피하기 위해서 수돗물의 불소함유 수준을 낮은 상태로 유지하고 있기 때문에 치아불소증은 인공적인 불소화의 결과라고만 할 수는 없다.

  그러나 충치감소 효과에 필요하다고 믿어지는 수준과 유해작용을 일으킨다고 예상되는 수준 사이의 불소함유 차이는 그다지 크지 않다. 치아를 보호하기 위해서 수돗물불소화의 수준은 1ppm을 넘지 않는다. 그러나 바로 그것은 치아불소증이 중요한 건강문제가 되는 수준이기도 하다. 그리하여, 불소화된 물을 효과적으로 또 안전하게 소비하기 위한 제약조건들이 설정된다. 그러나 그러한 규정은 다양한 원천에서 물과 불소를 섭취하는 데서 연유하는 불소소비의 큰 편차들을 고려하지 않고 있다. 많은 병입(甁入)음료수들과 가공식품들은 불소화된 물을 사용하여 만들어지고 있다. 이러한 불소에다가 치과용 불소제품들이 결합하여 치아불소증의 증가를 초래해왔다.

  2. 불소화된 물을 이용해온 기간이기도 한 지난 40년 동안 충치발생률은 현저히 감소되어왔다. 그러나 많은 연구에 의하면 치아건강의 이러한 개선은 흔히 불소화된 지역뿐만 아니라 비불소화된 지역에서도 나타났다. 불소치약, 불소헹굼, 기타 불소제품들 이외에 개선된 영양상태와 구강위생 등이 모두 치아건강의 향상에 기여해왔다.

  3. 불소의 건강효과에 대한 대부분의 연구는 불소의 부작용에 특히 민감할 수 있는 사람들을 제외하였다. 골격불소증에 걸릴 가능성이 큰 신장병 환자들은 이러한 배제된 사람들에 속한다. 몇몇 연구에 의하면 불소는 사람의 뼈에 축적되고, 마침내 ― 0.97ppm 함유수준으로 ― 중독작용이 나타날 수준에 다다를 수 있다. 그러나 불쾌한 증상들은 흔히 불소섭취를 중단할 때 사라진다.

  4. 불소의 장기적인 효과는 알려지지 않고 있으며 쉽게 연구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5. 수돗물불소화로 인한 건강위험성을 시사하는 연구결과를 얻은 많은 과학자들은 그들의 상급자와 학술지 편집자들로부터 그 연구결과를 발표하지 못하도록 압력을 받았다.

  6. 불소치약이나 불소헹굼 용액, 그리고 여러가지 음식과 불소화된 물로 가공된 음료수를 통해서 불소에 접근할 수 있는 방법이 많이 있다. 이 사실은 수돗물불소화를 불필요하게 만든다. 불소제품을 이용하는 것은 개인의 선택으로 가능하지만, 불소화된 수돗물은 개인에게 선택을 허락하지 않는다.

 

 

 

수돗물불소화 반대 국민연대 사무국  office@no-fluoride.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