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화면으로

 

  불소화 - 세기의 속임수

  리처드 풀크스

 

 

 

 

 

 

 

 

 

 

 

  리처드 풀크스(Richard G. Foulkes) ― 캐나다 브리티시 컬럼비아주 보건장관 특별고문을 지낸 의사. 이 글은 Health Naturally 1994년 6-7월호에 발표되었는데, 여기서는 참고문헌을 제외하고 본문만을 옮겼다.

《녹색평론》1999년 1-2월 제44호


  지난 3년 동안 내 아내 앤 앤더슨과 나는 불소화에 관한 문헌을 조사해왔다. 정부가 승인한 이 조치는 치아건강을 향상시킨다는 공인된 목적을 위하여 먹는물에 알려진 독성 화학물질을 첨가하는 것이다. 그러나 불소화는 충치를 예방하지 않으며, 심각한 질병, 결함아 출산, 조산을 발생시킬 수 있다는 증거가 있다.

  1972년부터 1975년까지 나는 브리티시 컬럼비아 보건부장관의 특별고문으로 일했다. 브리티시 컬럼비아 정부에 제출한 내 보고서〈브리티시 컬럼비아 주민을 위한 보건(Health Security for British Columbia, 1973)〉은 강제적 불소화를 권장했다.

  왜? 나는 나에게 조언해준 사람들을 믿었기 때문이다. 나는 그들이 그 문제의 모든 면을 철저히 연구하여 조사한 줄 알았다. 그러나 그렇지 않았다.

  불소화의 중요한 '효과'에 관한 주장들은 과학이라기보다는 프로파갠다이다. 브리티시 컬럼비아에서, 공중보건 관리들은 한 연구에서 불소화된 지역의 아이들이 34퍼센트의 효과를 보여주었다고 발표하였다. 그러나 실제의 차이는 한개의 충치보다도 적은 0.85개의 치아표면이었다.

 

  불소는 환경오염을 일으킨다

  먹는물에 첨가되는 물질들은 불화나트륨, 불화규소수소, 또는 불화규소나트륨이다. 모두가 독성 산업폐기물로 제련 및 인산비료 공장의 배기장치를 문질러닦을 때 얻어지는 것이다. 평균적으로 아이들은 그 지역 수돗물의 고작 0.04퍼센트를 마신다. 인공적으로 불소화된 지역에서는 99.96퍼센트가 오염물질이 된다. 불소화는 편리하고 경제적인 산업폐기물 처리방법이며 독성물질에 자비로운 이미지를 부여한다. 사실상, 이것이 1940년대에 불소화가 처음 시작된 이유이다. 특히 알루미늄 제조업자들이 지역공동체의 수돗물을 불소화하도록 정부에 영향을 끼쳤다.

  오늘날 사람들은 먹는물, 음료수, 물을 탄 과일쥬스, 불소화된 물로 만든 식품, 치약, 치과치료, 보충제 등 다양한 출처로부터 불소를 섭취한다. 전체 불소섭취량을 아는 것이 중요하다. 미국 공중보건원이 발행한〈불소의 혜택과 위험에 대한 검토(Review of Fluoride Benefits and Risks, 1991)〉에 따르면, 두살짜리의 전체 불소섭취량은 불소화된 지역에서 하루에 3mg 이상이고, 불소화되지 않은 지역에서는 하루에 2mg 이상이다. 불소화된 지역에서 성인이 섭취하는 양은 아마 하루에 6mg이 넘을 것이다. 전세계적인 연구는 이러한 수준이 사람의 건강을 위협하는 것임을 명백히 보여주었다.
 

  의심받는 불소지지론

  불소화는 먹는물속의 불소가 치아가 썩는 것(충치)에 역으로 관여한다는 가설에 바탕을 두고 있다. 지지론자들은 미국의 그랜드 래피즈, 뉴버그, 에반스턴, 캐나다의 브랜트포드 같이 1945년에 이미 '시험적으로' 불소화된 지역에서 수행된 치과조사의 긍정적인 결과를 지적한다.

  1972년에 이르러 그 가설은 의심스러운 것이 되었다. '불소화의 아버지' H. 트렌들리 딘은 두개의 법정소송(1955년 오로빌, 1960년 시카고)에서 증인선서를 하고는 그의 연구(1942년)에 사용된 기준은 적합하지 않은 것이었으며 연구결과는 잘못된 것이라고 시인하였다. 1959년에는 불소화가 '시험적으로' 시행된 곳에서 얻은 데이타가 부적합하고 아마도 거짓된 것이며 60-70퍼센트 충치감소가 있었다는 주장을 뒷받침할 수 없는 것으로 필립 서튼에 의해 밝혀졌다.
 

  불소화되기 전에 줄어든 충치

  여러 나라의 연구자들은 불소화된 지역에 살고 있는 사람들이 뚜렷하게 더 낮은 충치율을 가지고 있지 않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1980년 루돌프 지겔베커는 발표된 모든 자료를 분석하고 물속의 불소와 충치 사이에 아무런 의미있는 관계가 없음을 확인하였다. 마크 디젠도르프는 8개의 선진국에서 불소화된 지역과 불소화되지 않은 지역의 치과건강을 연구하였다. 그는 두 지역에서 모두 충치가 크게 감소했음을 발견했는데, 그것은 불소 때문이라고 할 수 없는 것이었다.

  칼스빅과 베립스는 1990년 유럽국가들의 경우를 연구하여, 전세대에 비해 충치가 감소한 것을 발견했지만, 그것은 먹는물이나 치약에 첨가된 불소 때문이 아니었다. 뉴질랜드에서 코훈도 또한 불소화나 불소치약이 소개되기 전에 충치감소가 있었음을 관찰하였다.

  미국에서는 국제적인 불소 권위자 존 야무야니스가 5-17세의 미국학생 39,207명에 대한 1986년에서 1987년에 걸친 전국적인 조사를 분석하였다. 그것은 불소화된 지역과 부분적으로 불소화되었거나 불소화되지 않은 지역에서 영구치의 충치발생률이나 충치가 없는 아이들의 비율에 차이가 없음을 보여주었다.

  페제르스코프는 1990년 이가 형성되기 전 단계에 아이들이 섭취한 불소는 에나멜의 부적절한 석회침착을 초래하며 치아를 더욱 충치가 되기 쉽게 만든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같은 해에 타일스트럽은 오직 국소적인 불소만이 유용하다고 하였는데, 그 유용성은 충치를 예방하는 것이 아니라 충치로 발전될 가능성이 있다고 여겨지는 치아를 '재광화'하는 데 있다고 하였다. 1977년에 실버스톤은 국소적인 불소가 '재광화'를 위해 침보다 약간 더 효과적이라는 것을 보여주었다.

  1993년, '캐나다치과의사협회'(CDA)의 대변인 크리스토퍼 클라크 박사는 CDA 기관지에서 "불소가 충치를 예방하는 방법에 관한 전통적인 생각이 바뀌었다 … 불소의 중요한 효과는 이가 난 후에 나타나며 예방적이라기보다는 치료적이다"라고 했다.

  이것은 CDA가 불소화에 대한 지지를 곧 포기하리라는 것을 의미하는 걸까? 장담할 수 없다!
 

  불소의 유해성

  불소화로부터 얻는 혜택은 없다. 해롭다는 증거는 있는가? 이미 1937년에 카지 로홀름이 불소를 함유하고 있는 광석인 빙정석(氷晶石) 먼지에 노출된 덴마크 노동자들의 치아와 골격, 위장, 중추신경계와 심혈관계에 끼치는 불소의 파괴적인 영향을 기술한 바 있다. 그는 모유에 함유된 불소로 인하여 유아들이 치아와 골격질환 장애를 갖게 될 수 있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1972년 이전에 보고된 불소의 독성작용은 쥐에게서 나타난 종양형성과 식물과 곤충들에 가해진 유전적 손상을 포함하고 있었다. 다른 주된 악영향은 다음과 같다.

  • 결함아 출산 - 1950년대에 이오날 라파포르트는 다운증후군의 발생률이 불소화된 지역에서 더 높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 치아불소증 - 1989년 휘트포드는 하루 0.75-1mg의 불소는 특징적으로 치아 에나멜의 반점과 약화를 일으키는 이 질병을 발생시키는 데 충분하다고 하였다. 불소화된 지역에 사는 아이들의 전체 불소섭취량은 이것을 초과한다. 60퍼센트에 이르는 캐나다 아이들이 불소중독의 가시적인 신호인 치아불소증을 드러내고 있다.
  • 골격불소증 - 이것은 인도에서 수천명을 장애자로 만들고 있는데, 그곳은 연수(軟水)에서 높은 수준의 천연불소가 발견된다. 초기 증상의 하나는 등이 뻣뻣해지는 것이다. 좀 지나면 X레이로 뼈와 인대에 비정상적으로 칼슘이 축적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결국은 긴 뼈들에게서 뼈의 이상 성장이 발생하게 되는데, 척추의 이상 성장으로 척수가 짓눌릴 수 있다. 1991년, S.P.S. 테오티아는 6개월 이상 하루에 2.5mg 이상의 불소를 계속 섭취하면 골격에 4,000-6,000ppm의 불소가 축적되며, 그 결과 X레이로 뼈불소증이 탐지된다고 하였다. 이러한 수준의 전체 불소섭취량은 불소화된 지역에 거주하는 아이들이 섭취하는 양에 가까우며, 어른들이 섭취하는 양은 이 수준을 초과한다.
  • 둔부골절 - 1990년 이후 발표된 5개의 연구는 불소화된 지역의 주민과 나이든 사람들의 둔부골절과의 관계를 보여주었다. 1992년 유타주에서 크리스타 다니엘슨은 남녀 모두에게서 둔부골절이 뚜렷이 증가하였음을(남자 41퍼센트, 여자 27퍼센트) 보여주었다.
  • 암 - 20개 미국 대도시의 1,800만명에 기초한 비교연구를 한 후 버크와 야무야니스는 불소화된 지역의 거주자들 가운데 매년 불소화로 인한 10,000-20,000명의 암 사망자가 있음을 보여주었다. 1977년 미국 국립독성학프로그램(NTP)은 불소화된 물의 잠재적 암발생에 대한 동물연구를 수행하도록 의회의 명령을 받았다. 1989년 NTP는 중요한 연구 가운데 하나를 끝냈다. 여러 종류의 암이 실험동물들(쥐)에게서 확인되었다. 주목할 만한 것은, 불소섭취의 양에 따라 숫쥐들에게서 희귀한 골암인 골육종 발생률이 높게 나타난다는 것을 발견했다는 것이다. 1991년 R.N. 후버와 그외의 연구자들이, 그리고 1992년 P.D. 콘이 20세 이하 남자들의 골육종 증가율이 불소화된 지역에서 가장 높다는 것을 보고하였다. 1993년 야무야니스는 골암발생률이 불소화된 지역에 살고 있는 남자들에서 50퍼센트 더 높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 다른 부정적 작용 - 문헌은 또한 갑상선종, 빈혈, 과민반응, 면역체계의 억제 등을 보고해왔다.
     

  또한, 불소화는 때로는 50퍼센트 정도나 증가된 수돗물속의 납농도와 관계가 있다. 이러한 최근의 발견들은 워싱턴주 타코마와 메릴랜드주 써몬트의 수돗물 분석 후에 나왔다. 납은 가장 독성이 강한 금속 오염물질의 하나이다. 그것은 체내에 축적되며 과도한 수준은 뇌를 포함하는 중요 장기들을 손상시킬 수 있다. 아이들은 특히 납의 독성에 취약하다. 납과 비소는 둘다 불소화를 위해 사용되는 폐기물에 적은 양으로 함유되어 있다. 그러나 납의 높은 농도는 대부분 수도꼭지와 수도관으로부터 금속을 용해시키는 불소의 작용으로 발생한다고 여겨지고 있다.
 

  어떻게 불소를 퇴치할 것인가

  냉정히 비교해보면, 불소화의 위험은 여하한 있을 수 있는 혜택을 능가하는 것이 분명하다. 불소화는 속임수인가? '혜택'이 있다는 것은 거짓이고, 위험은 거의 재앙에 가까운 것이다. 불소화의 진짜 목적은 기업의 폐기물처리 필요에 부응하는 것이다.

  불소화는 경건한 속임수에 대한 정의(定義) ― 선의의 목적이라고 여겨지는 것을 위한 속임수 ― 에 꼭 맞는다. '선의의 목적'이란 치과건강인가? 아니면 다른 어떤 것? 누가 결정했는가?

  소비자들, 보건 전문가들, 대중을 보호한다는 명분으로 존재하는 정부기관들이 모두 오도되어왔거나 압력을 받아왔다.

  우리는 무엇을 할 수 있는가? 상식적인 치과위생 방법을 실행하고 올바른 식생활을 지켜라. 역삼투, 증류, 특별한 여과방법으로 물에서 불소를 제거하라. 불소를 이용한 처치를 거부하고, 불소가 첨가되지 않은 치약을 사용하라. 식품에 들어있는 불소함량을 표시하도록 요구하고, 치약이나 치과제품 제조업자들이 그들의 제품에서 불소를 제거하도록 압력을 넣어라. 가족, 친구들, 의사, 치과의사 그리고 연방정부나 지방자치체의 입법자들을 교육시켜라. 불소화 금지를 위한 네트워크를 만들거나 거기에 참여하라. 피해자들이 이 속임수를 종식시킬 수 있다. (김경숙 옮김)

 

 

 

수돗물불소화 반대 국민연대 사무국  office@no-fluoride.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