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화면으로

 

  

 

 

 

 

 

 

 

 

 

 

 

 

연재 1.  불소 ― 자유를 위한 투쟁 … 한스 물렌버그     현재 연재중 (2회)

  선진국이라면 당연히 수돗물에 불소를 첨가하는 것으로 알고 있었던 많은 한국인들에게 영어 사용국을 제외한 대부분의 서유럽 선진국들이 불소화 프로그램을 거부해왔다는 사실은 충격적인 '발견'이었다. 일부 치과계 인사와 보건관계 전문가들은 유럽국가들의 비불소화 시책에 대해 근거없는 여러 해석들을 내놓고 있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그러한 유럽국가들도 오랫동안 불소화를 수용하라는 미국의 보건당국과 자국내 치과 전문가들로부터의 압력에 시달려왔고, 그리하여 부분적으로 불소화를 시행하기도 하였으나 중도에 중단 내지 불법화하였다는 사실이다. (수돗물불소화에 대한 각국 정부의 공식입장)

  부정확한 지식과 막연한 추리가 아니라 과연 서유럽 국가에서는 왜, 어떤 방식으로 불소화가 중단되었는가를 좀더 정확히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기 위하여 네덜란드에서 불소화가 불법화되기까지의 전말이 기록된 책 〈불소 ― 자유를 위한 투쟁〉Fluoride : The Freedom Fight(1987)의 주요 부분을 발췌 번역연재할 예정이다. 이 책의 저자 한스 물렌버그(Dr Hans Moolenburgh)는 네덜란드 사회에서 잘 알려진 개업의(開業醫)이다.

 

 

 

 

수돗물불소화 반대 국민연대 사무국  office@no-fluoride.net